정식 시놀로지와는 다르게 헤놀로지에서는 CPU 온도 측정값이 40도로 고정되어 나오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를 완전히 해결하는 방법은 없지만 별도의 툴을 이용하는 측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참고할 사이트 - http://2cpu.co.kr/nas/19153)

 

리눅스의 대표적인 lm-sensors 를 이용하는 방법인데, 이를 이용하는 방법은 대략 아래와 같습니다.

 

bootstrap installer 패키지설치를 통해 ipkg 로 lm-sensors 를 설치 -> 필요시 마다 ssh 로 접근 sensors 명령어로 온도값 확인

도커 설치 -> lm-sensors 가 들어 있는 이미지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가장 시스템 자원을 적게 먹는 도커 이미지를 통한 CPU 온도를 측정하는 방법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본인이 직접 이미지를 만들어도 되고 공유되고 있는 이미지중 lm-sensors 를 사용할 수 있는 이미지를 활용 가능)

(아래쪽에 간략하게 ipkg 를 이용한 방법도 올립니다.)

 

 

 

먼저 패키지 센터를 통해 도커를 설치 합니다.

 

 

설치된 도커를 실행하여 레지스트리 항목으로 이동 lmsensors 를 검색하여 jessestuart/lmsensors_exporter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다운이 완료되면 이미지 항목으로 이동, 실행을 눌러 컨테이너 생성 마법사를 진행합니다.

 

 

사용될 이미지마다 다르지만 사용할 이미지의 경우 시스템 자원을 그리 많이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최소한의 자원을 사용토록 리소스 제한과 함께 온도값을 뿌려줄 웹페이지의 포트 설정(고급설정)을 진행해 줍니다.

 

 

그렇게 설정까지 마무리하고 컨테이너의 세부사항을 확인해 보면 정상적으로 실행이 되고 있습니다.

 

이제 NAS 의 ip:포트번호로 접속 lm-sensors 에서 가져온 CPU 온도값이 출력되는 웹페이지를 통해 확인해 봅니다.

 

(계속 실행되고 있다면 가끔 접속하여 온도 확인이 가능함)

 

 

 

 

# 이외에도 lm-sensors 가 포함된 도커 이미지가 여럿 있습니다. 그나마 시스템 자원을 적게 먹고 가장 최근에 업데이트된 이미지라 소개함!!

 

# 원래 아래의 이미지를 소개할려고 했는데.. 시스템 자원을 많이 먹는 단점이 있네요

 

 

 

 

# 다른 방법으로 ipkg 를 통해 lm-sensors 를 설치할 경우

 

 

외부 패키지소스 http://cphub.net 를 추가 Easy Bootstrap Installer 를 설치

 

 

SSH 를 통해 /etc/profile 에 ipkg 절대경로 추가

 

 

ipkg update 명령어로 먼저 패키지 리스트 업데이트후 -> ipkg install lm-sensors 명령어로 lm-sensors 설치 -> sensors 명령어로 온도 측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