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3년 전쯤 G1620 시스템으로 ESXi를 설치 우분투 서버와 헤놀로지를 설치하여 운영을 한 적이 있습니다.

하드코어 하게 사용하질 않아서 충분히 저전력+성능이었고 트랜스코딩 과 비디오 스테이션을 빼고 요긴하게 사용을 한 적이 있습니다.

그때 2cpu 의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냥 단독 헤놀만 설치된 게 아니라 가상화 시스템 위에 올라간 상태라 설치보다는 운영에 조금 어려움이 있더군요

디스크 생성 부터 특히나 드라이버 쪽 문제로 부트로더나 DSM 업데이트 시 부팅이 안 되는 경우가 있었고 더욱이 ESXi 관리 도중 실수로 

해놀이 설치된 영역을 잘못 건드려서 복구까지...

 

그렇게 시간이 지나 어쩌다 보니 요즘 핫한 타오발 나스 (B 형 + 싱글랜)를 구입해 보았습니다.

운이 좋은 건지 양품에 가까운 제품을 받게 되었습니다.

 

 

뒷 패널에 약간의 녹이 있긴 하지만 무시할 정도고, 쿨러에 먼지가 있는 걸로 보아 사용 시간이 조금 되는 제품으로 보였습니다.

(사진에서는 나오질 않았지만 기본 디스크의 사용시간이 1000시간이 넘어가더군요.)

 

 

하드 렉이라던지 디스크 연결 부분까지 체크를 해보았는데, 다행히 다른 분처럼 녹이 쓴 흔적이 없었습니다.

 

 

건전지는 부분은 복불복인 건지 제가 받은 물건은 제거된 상태로 배송이 되어 왔습니다.

 

사진에서 보이는 2핀은 케이스 팬으로 소음보다는 바람소리가 크게 나 교체보다는 저항이 필요로 해 보였습니다.

(바이오스 내에서 스마트 팬을 지원하긴 하나 2 핀이라서 지원하지 않았고 3핀 팬으로 교체 후 설정해 보았는데 적용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냥 팬 모니터링만 체크되도록 중간에 저항만 추가 달아주었습니다.)

 

 

파워는 무작위로 들어가는 걸로 보이며, 해당 제품에 대한 정보를 찾기 위해 사이트를 방문해 보았는데 커스텀 된 제품인 건지 

동일 모델을 찾을 순 없었고, 비슷하게 생긴 모델을 찾긴 했으나 케이블수가 달랐습니다.

(별도 장비를 통한 실 측정값보다는 오차가 있겠지만 그렇다고 크게 문제가 될 값으로는 보이지 않았습니다.)

(케이블이 조금 얇아 보이는 게 있습니다. 보통 쓰이는 파워에 비해)

(요즘 파워서플라이 광고 문구에 있는 대기전력 1W 미만에 비해 애매하게 들어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파워를 열어보진 않았지만 중국 쪽 나스 포럼에선 EMI 필터 유무도 무작위라고 하는 것 같습니다.)

(일단 단순 스티커에 나온 용량(계산상)으로 12v x 11a = 132w라서 4 베이 모두 사용에는 적당하지만 혹시 모를 뻥파워일 가능성이...)

 

 

하드 없이 그냥 바이오스만 진입하였을 때 대략 15w 정도 전력을 사용합니다.

(보통 바이오스에 들어가면 CPU 가 풀 클럭이 들어가죠)

(풀클럭이 들어간다고 풀로드가 걸리는 게 아니라 평상시에 이 정도 들어갈 거다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청소를 위해 보드만 따로 분해 봤습니다.

서멀 패드는 모두 새 거였으며, CPU 쪽만 서멀구리스로 교체를 하였습니다.

 


J1900 

 

 

바이오스에서 보면 알 수 있듯 1 SATA + 1 MSATA 가 기본 베이스이고 사진에서는 흐려서 잘 안 보이지만 

마벨 88SE9215 컨트롤러+롬(컨트롤러롬)을 통해 4 포트를 추가 지원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타오바오에서 검색하다 보면 8 포트를 지원하는 보드가 있는데 이때에는(보드 패턴을 보면) 2개의 마벨 컨트롤러로 추가됨)

(만약 1 베이 나스를 사용하신다면 개인적으로 확장 컨트롤러를 통해 사용하시는 것보다 보드에 달린 포트에 직접 물려 사용하시는게 안정성에서 도움)

(실성능은 그리 차이는 나지 않지만 인텔 컨트롤러를 사용하시는 게 아무래도...)

 

 

USB로 부팅하고 MSATA를 임시 폴더로 사용, 설치한 하드를 저장용으로 사용하도록 세팅하고 측정한 전력은 

시스템 부하에 따라 대략 18~23W 정도를 사용

(연결된 하드는 웬디 퍼플 2 테라)

(CCTV 용으로 나온제품이나 일반 PC용보다 저소음 저전력 저성능(5400rpm) 이지만 AS기간이 3년)

(디스크 없이 측정할 때 보다 5~8W 정도 추가로 더 사용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테스트를 해보진 않았지만 트랜스코딩을 사용한다면 GPU 가속이 들어가면서 추가 전력을 더 먹을 걸로 보입니다.)

 

 

추가로 사용 중인 IP타임 공유기와 기가인터넷 모뎀을 측정해본 값

(사용에 따라 많게는 10W까지 올라갈 때가 있네요)

 

 

 

나스 <-> PC 간 속도는 최대로 잘 뽑아주고 있습니다.

처음 볼륨 생성 당시에 추천 설정(Btrffs)으로 진행했더니 속도가 반토막만 나오는 문제가 있어 실행 중인 서비스를 확인해 보았는데 특별히 문제는 없어 보였습니다.

그러다가 파일 시스템 쪽에 문제가 있나 싶어 다시 디스크 생성을 ext4로 변경하니 정상적으로 속도가 나오는 걸 보니 조금 시스템을 타는 것 같았습니다.

(Btrfs 나 ext4 서로 장단점이 있으니 체크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Btrfs vs ext4로 검색해 보시면 여러 정보가 나옵니다.)

(복구 스냅샷이나 일부 서비스 사용 시 Btrfs 시스템이 기본이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