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다 보니 집에서 TV&모니터 겸용 모델인 삼성 T240HD와 B2430HD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1년 이상 사용하다 보니 이 두모델의 치명적인 문제점을 알게되었습니다.

 

당시 T240HD 의 경우 고주파 문제로 뽑기를 해야한다는 말이 있었습니다.

구입했을때 불량화소로 한번의 교체가 있었으나 고주파 문제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때에는 D-sub 연결로 사용시 였습니다.

나중에 알고 보니 DVI 연결로 사용시 밝기에 따라 고주파가 생기는 문제라는걸 컴퓨터를 교체하면서 알게되었습니다.

밝기가 91이하일때 고주파가 발생한다는 점을 말이죠..

 

지금은 그냥 그러려니 하고 사용중입니다.

B2430HD 의 경우는 나름 USB동영상까지 지원해서 쏠쏠하게 사용중인데 이 모델 또한 문제가 있었습니다.

두 모델모두 동일한 3w 스피커를 채용하고 하단에 달려있지만 음량 차이가 심하다는것입니다.

물론 모델이 다르긴 하지만 5~10 정도 차이가 나는 정도라서 B2430HD 의 경우 환경설정에서 이퀄라이저를 조절해주어야 할정도 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음량조절시 게이지의 표기 오류이거나 셋팅문제로 보임)

 

또한 USB 동영상 재생시 간혹 자막에서 한글자씩 표시를 못하거나 <BR> 태그를 인식못해 줄바꿈이 적용되지 않는문제도 있습니다.

(또 다른문제로 코덱문제도 있지만 이부분은 어쩔수 없는 부분이라서)

 

우연히 B2430HD 모델의 환경설정에서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항목을 보게되었습니다.

물론 T240HD 모델도 마찬가지이구요

혹시나 하는 생각에 삼성전자 홈페이지에 가보니 2012.10.11 일자로 2009 버전의 펌웨어가 올라와 있길래 USB에 넣고 업데이트를

시도했는데 적용이 되질 않더군요..

알고 보니

 

 

 

홈페이지에 올라온 버전과 동일한 버전이었더군요..

그래서 펌웨어 파일을 열어보았습니다. 

 

 

한개의 uImage 커널과 5개의 img 가 있었으며, version 파일에는 2009 버전을 표기하고 있었습니다.

appdata.img.sec 와 exe.img.sec 파일은 열어 볼수 없었으나 rocommon.img , rootfs.img , rwcommon.img 파일은 열어볼수 있었습니다.

 

rocommon.img 와 rwcommon.img (폰트와 환경설정에서 볼수 있는 매뉴얼에 포함된 사진, 오픈소스 라이센스 문서)

 

 

 

 

rootfs.img

 

위와 같이 펌웨어가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그래서 구글에서 검색을 하다보니 SamyGo, Samsung Firmware on the GO 와 같은 수정 펌웨어 관련 사이트를 발견하였습니다.

해당 사이트에서는 펌웨어를 수정하여 기본어플리케이션 교체 및 환경설정을 조작하거나 막혀있는 서비스모드를 푸는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타임쉬프트 시간을 90분에서 ~분으로 수정한다던지)

 

단순 TV 모델의 경우 알려진 서비스 모드로 들어가는 (전원꺼진상태에서)정보표시->메뉴->음소서->전원 혹은

(전원꺼진상태에서)음소거->1->8->2->전원 으로 서비스모드로 들어가지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는것 같습니다.

 

T240HD 의 경우 서비스 모드로 들어가면

 

 

캘리브레이션 및 최대 음량, 최소 음량 설정 등 여러가지 설정을 임의로 조작할수 있지만 B2430HD 의 경우에는 서비스모드에는

들어갈수 없지만 (전원켜진상태에서) 음소거->1->1->9->엔터키 를 누르면 호텔 모드로만 들어갈수 있습니다.

 

 

조금더 확인해 보고 싶지만 TV모니터 겸용이 아닌 주로 TV전용에서만 해당되는 내용인듯 싶네요.

자세한 내용은 SamyGo, Samsung Firmware on the GO 를 방문해 보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