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카는 가지고 다니기 귀찮고 가끔 사진을 찍을 필요가 있을 때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사진을 찍을 때가 있습니다.

디카처럼 고화질은 아니지만 잘 찍으면 웬만한 똑딱이 보다는 괜찮은 사진을 얻을 수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에 영화,음악,사진,게임 등 자료가 쌓이다 보면 사진 저장위치를 외장메모리로 설정하는 경우가 있는데

잘 사용하다가 어느 날 외장메모리에 문제가 생길 수가 있습니다.

 

실수로 삭제한 경우는 특별한 경우가 아닌 이상 복구 유틸을 이용하여 어느정도 복구할 수 있지만

외장메모리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 일은 복잡해집니다.

(물론 복구업체에 의뢰하는 방법도 있지만....)

 

PC에서도 인식이 안 되고, 스마트폰에서도 인식이 안 되고...

 

 

이럴 때 다음의 방법을 이용하며 100%는 아니지만, 최대한 복구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의 단점은 바로 캐쉬 파일을 이용하여 복구하는 방법이라서 100% 원본의 파일로 복구가 불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그렇지만 인식불가 혹은 외장메모리의 분실 등의 상황일 때는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위 상황일 때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여 복구를 진행해 보세요

 

1. 갤러리의 썸네일 미리보기 파일(.thumbnails)을 복구 유틸리티를 이용하여 복구하는 방법

- 보통 미리보기 파일은 /DCIM/.thumbnails 폴더에 존재하며 /sdcard 에 있습니다.

즉 원본 사진의 위치는 /sdcard/external_sd 에 위치하더라도 미리보기 파일은 내장메모리(/sdcard)에 있습니다.

원본 파일의 상태에 따라 생성되고 지워지기 때문에 이를 복구 유틸리티를 이용하여 복구를 시도합니다.

 

 

2. 갤러리의 캐쉬 파일(.tec) 파일을 xnview 를 이용하여 jpg 파일로 변환하는 방법

- 이 방법은 모든 안드로이드 폰에서 동일하게 적용되는지 모르겠으나 삼성의 안드로이드 폰에서는 모두 적용될 걸로 보입니다.

바로 캐쉬 파일인 .tec 파일을 xnview 라는 이미지 뷰어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JPG 파일로 변환하는 방법인데

1번 방법의 미리보기 파일 복구 방법보다는 더 좋은 사진(480*640*24)으로 복구 하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복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건 자주 백업을 하는 습관을 들이는 거 겠죠?

도움이 될지 모르는 팁이네요..

 

# 4.1.2 버전으로 업데이트되면서 중간에 리파티션과 갤러리의 캐쉬파일 생성으로 인한 용량감소로 인해 최신버전에서는

tec 파일 복구 방법이 통하지 않습니다.

(공식 변경내용으로는 갤러리 버그 수정으로 캐쉬파일 미생성으로 변경됨)

저작자 표시 비영리
신고

티스토리 툴바